본문 바로가기

칼럼

다이스 마스터즈 이야기 #4 - 다이스 마스터즈의 게임 진행 (2)

 

 

위즈키즈사가 새롭게 시작한 컬렉터블 게임  '다이스 마스터즈' 시리즈가 정식 발표 되었습니다. 보드엠에서는 '다이스 마스터즈' 시리즈의 입고와 함께 지속적인 토너먼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다이스 마스터즈' 런칭을 기해서 웹진 BM을 통해서 '다이스 마스터즈'에 대한 연재를 진행합니다. '다이스 마스터즈'의 탄생, 그리고 스타터와 부스터에 대한 설명, 게임 진행에 대한 안내를 몇 회에 걸쳐서 연재할 예정입니다.

 

1회. '다이스 마스터즈'란?
2회. '다이스 마스터즈'의 스타터와 부스터에 대해서

3회. '다이스 마스터즈'의 게임 진행 - 1) 준비, 주사위 및 카드 요약, 게임진행 -A. 정리 단계, B, 굴림과 재굴림

4회. '다이스 마스터즈'의 게임 진행 - 2) 게임진행 -C. 주요 단계

5회. '다이스 마스터즈'의 게임 진행 - 3) 게임진행 -D. 공격 단계, E. 마무리 단계

6회. 다이스 마스터즈의 캐릭터와 능력

7회. 다이스 마스터즈에서 자주 사용되는 표현들
8회. 글로벌 (Global) 능력이란?
9회. '기본 행동 (Basic Action)'과 '행동'
10회. 세계관에 따른 설정과 키워드


 



4회. '다이스 마스터즈의 게임 진행 - 2)

 

 

이번 회차에서는 ‘C. 주요 단계’를 설명합니다. 여기서 설명하는 ‘주요 단계’는 전 단계인 'B.굴림과 재굴림' 이후의 행동이라는 점을 염두해 주세요. 주요 단계에서 하는 행동들을 미리하고 나서 재굴림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는 엄밀히 말하면 규칙에 어긋나는 것입니다. 굴림과 한 번의 재굴림이 완전히 끝난 이후 본 단계를 진행해야 합니다.





4. 게임 진행 (계속)




C. 주요 단계 MAIN STEP


주요단계에서 할 수 있는 행동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순서는 상관 없습니다.



 1) 주사위 구입

 에너지 면이 나온 주사위를 사용해서 캐릭터 주사위나 기본 행동 주사위를 구입합니다.


 2) 캐릭터 필드로 보내기

 캐릭터 면이 나온 주사위를 필드로 보냅니다.


 3) 기본 행동 주사위 사용 / 글로벌 능력 사용

 행동 주사위를 사용하거나, 글로벌 능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의 3가지 행동 중 세 번째인 ’기본 행동 주사위 사용 /글로벌 능력 사용’은 다음 단계인 ‘공격 단계’에서도 선택 가능한 행동입니다. 



선택 가능한 각 행동들을 상세히 설명하겠습니다.






1) 주사위 구입


캐릭터 주사위 혹은 행동 주사위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구입할 수 있는 주사위는 자신의 캐릭터 주사위나 자신의 혹은 상대의 기본 행동 주사위입니다.  (그렇습니다. 기본 행동 주사위는 상대가 준비해 온 것도 구입이 가능합니다. 캐릭터 주사위는 불가능.)


구입을 하려면, 해당 주사위의 카드 좌측 상단에 있는 에너지 비용을 지불해야합니다. 캐릭터 주사위의 경우 특정한 에너지 종류가 명시되어 있는데, 이 경우에는 에너지 지불을 위해 사용하는 주사위 중 적어도 하나는 같은 종류의 에너지여야 합니다.




'헐크-Jade Giant'의 비용은 주먹 에너지 6입니다. 따라서 오른쪽과 같은 조합으로 이 주사위의 구매가 가능합니다.

주먹 아이콘은 사용하는 주사위들 중 적어도 한 개 이상만 있으면 됩니다.





에너지 지불 방법은 간단합니다. RESERVE POOL에 있던 주사위 중 에너지 지불에 사용한 주사위를 게임 영역 밖으로 옮기면 됩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서 구입한 새로운 주사위는 곧장 USED PILE로 옮깁니다. (따라서 구입한 주사위는 즉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에너지만 충분하다면 한 번에 여러 종류, 여러개의 주사위를 구입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주사위 구입 예시 




'캡틴아메리카-American Hero' 의 에너지 비용은 방패 에너지 4입니다. 



현재 나온 주사위의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방패 에너지 비용 4를 지불하기 위해 이 주사위들을 사용합니다. 사용하는 주사위들 중 방패 에너지는 적어도 한 개만 있으면 됩니다. 


주사위 3개를 모두 사용해서 구입하는 예를 설명해 보겠습니다.






방패 에너지 표시가 2개 있는 면을  1개가 보이는 면으로 바꿉니다. 

이것으로 방패 에너지 1을 먼저 사용한 셈입니다.

1을 사용 했으므로, 이제 어떤 에너지 조합이든 3이 더 필요합니다.




 

 

3에너지는 다른 두 주사위 (분홍색 2, 번개 에너지 1)로 사용합니다.

구매에 사용한 두 주사위들을 게임 영역 바깥으로 보냅니다.

(바깥으로 나간 비용 지불 주사위들은 턴이 끝나면 USED PILE로 오게 됩니다.)

그리고 구입한 캡틴 아메리카의 주사위를 USED PILE로 가져 옵니다. 구입 완료!





 

 

물론 위와 같은 조합으로, 주사위 두 개만 사용해서 구매도 가능합니다. 방패 에너지 2 + 범용 에너지 2 = 4 에너지

이 경우엔 사용하지 않은 번개 에너지 한 개가 남겠죠.






에너지 종류들 가운데 '?'는 조커처럼 어떤 종류의 에너지로도 간주할 수 있다는 것을 잊지마세요!









이번에는 행동 주사위 구입 예입니다. ‘Gearing Up’주사위의 구매 비용은 4입니다.

대부분의 행동 주사위들은 구입에 필요한 특정 에너지 종류가 없습니다.

그냥 수치만 만족하게 지불하면 됩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에너지 지불 후 사용한 에너지는 게임 영역 밖으로,

구입한 행동 주사위들은 모두 USED PILE로 보냅니다.

역시 게임 영역 밖에 있는 에너지 주사위들은 턴이 끝나고 USED PILE로 옵니다.




주사위 구매시 유의점

- 범용 에너지 (동그라미 안에 '2'. 행동 주사위에만 있음)도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특정한 종류의 에너지가 필요할 경우, 적어도 한 개가 해당 에너지의 면이면 됩니다.

- ?는 조커. 따라서 ?가 한 개라도 포함된 조합으로 수치만 맞는다면, 모든 주사위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2) 캐릭터를 필드로 보내기



다양한 캐릭터 주사위들. 화살표 아래에 있는 숫자가 바로 필드 비용입니다.



주사위 결과 중 캐릭터 면이 나온 주사위들을 필드로 보낼 수 있습니다. 이때 주목해야 할 부분은 캐릭터면의 왼쪽 위에 있는 필드 비용입니다



필드 비용에 적힌 숫자만큼의 에너지를 사용한 후, 다시 말해 비용으로 지불한 에너지를 게임 영역 밖으로 보낸 후, 해당 캐릭터 주사위를 FIELD로 옮깁니다. 필드에는 여러 주사위가 있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들은 공격 단계에서 상대방의 캐릭터들과 전투를 하게 됩니다.




필드 비용으로 지불하는 에너지는 특정한 종류로 지불할 필요가 없습니다. 아무 종류의 에너지로라도 지불하면 됩니다.



 

 

위의 사진에서 '고스트 라이더'를 필드로 보내기 위해서는 에너지 종류와 무관하게 2에너지가 필요합니다.

한 개의 조커 에너지, 한 개의 가면 에너지를 사용해서 (=게임 영역 밖으로 보내서), 

고스트 라이더를 필드로 보냅니다. (=고스트 라이더 주사위를 FIELD ZONE으로 보냅니다.)





위의 사례에서 언급했지만, 일부 캐릭터 주사위는 에너지 아이콘 2개가 그려진 면이 있습니다. 이는 해당 에너지 2를 의미합니다. 만약 주사위 구입이나, 필드 비용으로 2개의 에너지 중 1개만 사용했을 경우, 그 주사위를 돌려서 아이콘이 1개만 그려진 면으로 놓습니다. 말 그대로 거스름돈이 나오는 겁니다.




하지만 행동 주사위에 있는 범용 에너지는 이런 식으로 거스름돈(?)이 나오지 않습니다. 오직 수치로만 2 에너지를 줍니다.






이런 구입 행동이나, 캐릭터를 필드로 보내기 행동을 할때 갖고 있는 모든 에너지를 다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만약 사용하고 남은 에너지 주사위가 있다면, 이후의 사용을 위해서 RESERVE POOL에 남겨 놓아도 좋습니다. 아울러 사용하지 않은 행동 주사위도 남겨 놓습니다.


 

 

남은 에너지나 사용하지 않은 행동 주사위들은 RESERVE POOL에 남길 수 있습니다. 

행동 주사위의 경우는 이번 턴이 끝날때까지 사용할 수 있고,

에너지의 경우는 다음 턴이 돌아올 때까지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다음 차례가 올때까지 RESERVE POOL에 남아 있는 에너지 주사위가 있다면, 모두 USED PILE로 보내고 '뽑기 단계'를 시작합니다. 기억나시죠? 이것이 바로 'A. 예비정리 CLEAR' 단계입니다.






하지만 캐릭터 면이 나온 주사위들은 이야기가 다릅니다.


 

 

캐릭터 면이 나온 주사위들은 필드로 보내지 않았다면, RESERVE POOL에 남길 수 없습니다.

다음 단계(=공격 단계)가 시작되기 전 무조건 게임 영역 밖으로 보내야 합니다.

물론 이번 턴이 끝나면, 이 주사위들도 USED PILE로 돌아옵니다.




에너지가 부족해서든, 혹은 본인이 원하지 않아서든 필드로 보내지 않은 캐릭터가 있다면 이 캐릭터 주사위는 다음 단계로 가기 전에 게임 영역 밖으로 보내야 합니다. 에너지 주사위와는 달리 RESERVE POOL에 남겨놓을 수 없습니다.









3) 기본 행동 주사위 사용 / 글로벌 능력 사용


위에서 언급했듯이, 이 항목은 이번 'C.주요 단계'와 더불어 다음 단계인 'D.공격 단계'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소 헷갈릴 수 있는 개념이기도 한데, 공격 단계에서도 재언급하겠습니다.


 


 


- 행동 주사위 사용


행동 주사위의 기능(행동 아이콘=느낌표가 빵 터지는 모양)면이 나왔다면 그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할 주사위를 (주사위 구입때 비용을 내는 것처럼) 게임 영역 밖으로 보낸 후 해당 행동 주사위 카드에 있는 효과를 적용합니다.



만약 버스트 마크(*) 혹은 더블 버스트(**) 마크가 있는 면이 나왔고, 해당 카드에 각 버스트 마크에 대한 설명이 있다면 그 효과를 적용합니다.




'Force Beam'은 아군 혹은 적군을 가리지 않고 모든 캐릭터에게 피해를 주는 독특한 효과입니다.

버스트 마크가 없을때는 1씩 피해를, 한 개의 버스트 마크는 2씩 피해를

두 개의 버스트 마크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직접 1피해를, 캐릭터에게는 2피해를 줍니다.


위의 예에서 Force Beam의 경우, 버스트 마크에 대한 효과가 카드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버스트 마크가 나온 주사위를 사용할 경우 반드시 버스트 효과로 적용을 해야합니다.




행동 주사위는 그 자체로 효과를 발휘합니다. 주사위 사용을 위해서 다른 에너지를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이와는 별도로 카드에 명시된 효과에서 어떤 에너지를 필요로 한다면 그 에너지를 지불해야 합니다.







- 글로벌 효과 사용


글로벌(Global)은 다이스 마스터에즈서 조금 독특한 개념입니다. 이번 게임에서만 적용되는 일종의 시나리오 규칙같은 개념입니다.


게임을 시작할 때, 두 명의 플레이어가 준비한 모든 카드들의 텍스트 가운데서 ‘Global’명령이 몇 개가 있는지 확인해 봅니다. 



예를 들어 철수의  캐릭터 카드 한 장에 ‘Global : 주먹 에너지를 써서 캐릭터 하나의 공격력을 1높인다’가 있고, 상대방인 영희의 행동 카드 한 장에  ‘Global : 번개 에너지 하나를 쓰면 캐릭터 두 명을 필드로 보낼 수 있다’라고 써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이제 이번 게임에서 철수와 영희는 이 두 종류의 글로벌 효과를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철수가 번개 에너지를 써서 캐릭터 두 명을 필드로 보낼 수 도 있고, 영희가 주먹 에너지를 써서 캐릭터의 공격력을 1 높일 수 도 있습니다. 



이 글로벌 효과들은 주사위의 구입 유무에 관계 없이 무조건 사용 가능합니다.  이번 게임에서 적용되는 공통의 규칙이라고 보면 됩니다.




글로벌 효과는 'Global :'이라고 적혀 있으며, 빨간색 텍스트입니다.



대부분의 글로벌 효과들은 필요한 에너지가 있고, 사용하기 위해서는 이를 지불해야 합니다. 원한다면 에너지를 여러번 지불해서 그 효과를 여러번 사용할 수 도 있습니다. (에너지 지불시에는 위에서 언급한 거슬러 받기가 역시 가능합니다.)




주요 단계에서 잊지 말아야 할 사항들


- 주사위 구입시 특정한 종류의 에너지가 필요한 경우 그 종류의 에너지는 적어도 한 개만 있으면 됩니다.

- 에너지 아이콘 두 개가 보이는 면에서 한 개만 사용할 경우 남은 한 개는 거슬러 받을 수 있습니다.

- 남은 에너지와 사용하지 않은 행동 주사위들은 RESERVE POOL에 남길 수 있습니다. (다음 차례 시작때 USED PILE로)

- 에너지와 달리 캐릭터는 반드시 필드로 보내거나, 게임 영역 밖으로 보내야 합니다. (RESERVE POOL에 남길 수 없음)

- 캐릭터 주사위는 오직 내 캐릭터만, 행동 주사위는 상대방의 것 까지도 구입할 수 있습니다.

- 구입하는 주사위 갯수, 필드로 보내는 캐릭터 갯수는 (비용만 있다면) 몇 개든 상관 없습니다.

- ‘글로벌’은 주사위나 카드에 아무 관계 없습니다. 적혀있는 효과를 두 플레이어 모두 이번 게임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다음 회에서는 ‘공격단계’로 넘어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