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아이팟터치용 [카탄] 출시임박



많은 보드게임들이 아이폰/아이팟터치용으로 개발되고 있는 가운데, 지난 7월 제작 계획이 발표 되었던 클라우스 토이버의 [카탄의 개척자 (이하 카탄)] 아이팟버젼이 곧 출시가 임박했다는 소식입니다.

아이폰/아이팟터치 버젼 [카탄]의 개발을 맡은 곳은 닌텐도DS 버젼 [카탄]을 만든 엑조짓(Exozet) 게임으로, 이들은 유럽지역에서 소량으로만 발매된 DS 버젼의 [카탄]을 기초로 일부 모바일 폰에서도 플레이 가능한 [카탄]을 제작한 바 있습니다.


닌텐도 DS용 [카탄]과 스크린샷

모바일폰 용 [카탄]


[콜로니스트]

닌텐도와 모바일폰 버젼 [카탄]은 올해초에 나온 또다른 아이폰/아이팟터치 게임인 [콜로니스트]의 형태에도 영향을 주었습니다. [콜로니스트]는 기본적인 [카탄]의 룰에 주사위 개념이 없고 몇가지 소소한 차이가 있는 묘한 게임이었죠.

저작권 문제 때문인지 거의 [카탄]과 다를바 없으면서 엉뚱한 부분에서 차이를 둔 [콜로니스트]이지만, 보드게이머들 사이에서는 '아쉬운대로 할만한' 게임이라는 평을 들으면서 저렴한 가격(2달러)에 힘입어 나름 인기 어플리케이션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9월 초순 공개된 아이폰/아이팟터치용 [카탄]의 스크린 샷은 기존의 NDS용 [카탄]이나 [콜로니스트]와는 전혀 다른 게임이 될 것을 예고했습니다. 익조짓은 스크린샷 공개와 함께 카탄 공식 홈페이지(http://catan.com)을 통해서 아이폰/아이팟터치 유저 가운데 [카탄] 어플을 베타테스팅할 유저들을 모집했습니다.

테스터들은 아이튠즈에서 본인 기기의 UIDI 인식번호 인증을 받아 익조짓에 제출했고, 불안정한 상태의 프로그램이 아이폰이나 아이팟터치 기계에 영향을 주어도 제작사의 책임이 아니라는 면책조건에 동의해야만 베타 테스터에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UIDI 인증을 받은 유저들이 9월 초순부터 지난 10월 9일까지 베타테스팅을 마쳤고 늦어도 11월에는 출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몇몇 유저들은 포스팅을 통해서 새로운 [카탄]이 [콜로니스트]처럼 전체 맵이 화면에 고정된 형태가 아닌, 드래그 형태를 통해서 맵을 이리저리 볼 수 있는 방식으로 훨씬 역동적인 진행방식을 가졌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화면이 다채로워진만큼 1세대 아이팟터치 등의 기종에선 반응이 느리거나 프로그램이 종료되는 등의 문제도 있었다고 합니다. 아마 실제 출시까지 모두 해결 되어야할 문제겠죠?


제작사 엑조짓의 베타 테스터 신청 페이지. BM은 기계고장의 가능성에 겁을 먹고 테스터 참여를 못했습니다.



제작 발표 당시에는 멀티 플레이어 지원에 대해 특별하게 밝히지는 않았었는데, 베타 테스트 이후 카탄 공식 홈페이지는 아이폰/아이팟터치 버젼 [카탄]이 멀티 플레이어를 지원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다만 이것이 근거리에 있는 아이폰/아이팟터치 유저들끼리 가능한 것인지, 혹은 WiFi를 사용한 것인지는 아직 확실치 않습니다. 다만 거래 개념이 들어가는 게임이니만큼 [줄로레또]의 아이폰/아이팟터치 버젼처럼 한 개의 디바이스를 건네가며 진행하는 방식은 아닐듯 합니다.

보드게임 최고의 베스트셀러인 [카탄]이 아이폰/아이팟터치에서도 그 명성을 빛낼지 기대가 됩니다.


Trackback 0 Comment 4
  1. 블록쌓기 2009.10.19 03:53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제가 첫 댓글인가요? ㅎㅎ

    아이팟 카탄 퀄리티가 좋네요. 아이폰 출시소식도 들리는데... 다른 이유가 아니라 보드게임의 아이팟 버젼때문에라도 사야겠어요. 닌텐도 보다 나은거 같더라구요.

  2. Favicon of http://blog.naver.com/9575kim 펜슬 2009.10.20 13:37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D...DS 버전이라니 해보고 싶네요... 우리집에 닌텐도 있는데.. ㅎㅎ

  3. Favicon of http://boardworld.tistory.com/ Josh Beckett 2009.12.08 04:47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아쉽게도 복수의 기기를 통한 멀티플레이는 지원하지 않더군요. 한 대의 기기를 가지고, 여러 사람이 하는 멀티플레이는 가능한데, 현실적으로 그렇게 할 바엔 그냥 보드게임을 펼쳐서 하겠지요. -_-;

    사실 상의 1인 게임이긴 한데, 꽤 괜찮습니다. 공격적 성향이 강한 NPC를 상대로 선택하면, 게임 내내 긴장하면서 할 수 있습니다. 자기가 가고 싶은 길이 아닌데도, 제가 길을 좀 놓으려고 하면 득달같이 달려드는 것이 꼭 한국의 도로 상황 같다니깐요... 쿨럭~

    • Favicon of http://bmzine.co.kr BoardM 2009.12.08 10:39 신고 address edit & del

      저는 그래서 opponents를 늘 (어그레시브한) 윌리암으로 한답니다. 컴퓨터 플레이어도 훌륭하긴 한데, 전체적으로 승률이 좋은 편이라는건 아직 조금 썰렁하다는 뜻이기도 하겠죠.

      이번에 업데이트 되길래 혹시나...했는데 그 방면의 업데이트는 없더군요.

prev 1 ··· 25 26 27 28 29 next


티스토리 툴바